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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보기 내용
서울국제트래블마트
서울국제트래블마트(SITM)란?
온라인 미팅을 통해 서울 관광 상품의 수출입을 진흥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관광 비즈니스 전시회입니다.
목적
  • 코로나시대 서울 관광수요를 선제적·지속적으로 창출
  • 민·관 협력을 통한 관광분야 비즈니스 활성화
  • 행사 내실화를 통한 아시아를 대표하는 국제트래블마트로 도약
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하반기 진행예정
    ※ 협의중(10월 ~ 11월 중)
  • 내용 : 비즈니스 트래블마트(B2B), 서울관광 팸투어 등
    • 국내외 바이어 초청 국내 셀러와 비즈니스 트래블마트(B2B) 개최
    • 국내외 참가업체 대상 관광설명회 개최 및 해외 바이어 대상 팸투어 운영
추진방향
  • 국내외 관광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 지원으로 서울경제 활성화 유도
    • 해외 바이어 초청 국내 셀러와 비즈니스 트래블마트 개최(B2B)
    • 국내외 참가업체 대상 관광설명회 개최 및 해외 바이어 대상 팸투어 운영
문의 및 담당

서울관광재단 산업협력팀 ☎ 02-3788-0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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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전통시장공동마케팅
지역-전통시장 공동마케팅 이란?
전국 우수 농수산물을 공동구매하여 서울시 내 전통시장에 저렴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전통시장 이미지 제고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동 마케팅입니다.
목적
  • 지역 생산농가와 전통시장 간 농산물 직거래(공동구매), 상호방문 및 공동 마케팅 등 추진을 통하여 도·농간 상생협력 확대계기 마련
개요
  • 사업명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우리 농산물 공동구매 사업
  • 시기 : 2021년 2월~12월 중 6회 추진
  • 행사품목 : 전통시장에서 희망 품목을 접수 받아 품목 선정
    ※ 생산농가는 전국 자치단체에서 추천받아 상품공급 가능한 업체선정
  • 판매방식 : 전통시장 별 공급가격 15%이내에서 판매 수수료 추가하여 판매
  • 기대효과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우리 농산물 공동구매 사업
    • 서울시민 : 유통 단계 축소 및 품질 검사를 통해 질 좋은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매 가능
    • 전통시장 : 서울시 공동구매를 통해 우리 농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하여 전통시장 구매고객 확대 및 시장 활성화
세부사항
  • 공동구매 시기(예정)
    2021년 2월, 4월, 6월, 9월, 10월, 11월
  • 사업추진체계

    전통시장별 희망품목 신청접수 > 월 별 행사품목 최종선정 > 공동구매 참여시장 신청접수 > 생산농가 선정 및 가격협의 > 농수산물 공급 및 배송지원

  • 행사품목 선정
    • 25개 자치구를 통해 전통시장별 희망품목 추천요청
    • 각 전통시장에서 접수 된 품목을 수합하여 가장 희망하는 품목을 우리 농산물 공동구매 행사 품목으로 선정
  • 생산농가 선정방법(공모를 통해 진행)
    • 행사품목 선정 후 해당 농수산물 최대 산지의 광역자치단체 또는 시·군·구에 생산농가 추천 요청
    • 각 시·도에서 추천 된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농수산물 상품의 질, 공급능력과 공급가격 등을 고려하여 선정
    ※ 상품공급 과정에서 발생하는 민원, 하자 등은 생산농가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 해결
  • 기타
    • 우리농산물 공동구매 품목선정 후 저렴하고 품질 좋은 상품 확보를 위해 생산농가 현장방문 상품검수 추진
    •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 등을 감안하여 가급적 주문예약 가능한 상품위주 사업 추진, 준수사항 철저 이행 요청 등
    • 우리농산물 공동구매사업 판매방식이 전통시장 점포별 판매방식으로 전환되면, 전통시장 인근 골목상권 및 골목형 상점가까지 확대하여 사업추진
    • 물가안정 도모를 위해 공정경제담당관과 협의하여 생필품 가격이 급등한 농수산물에 대해 우리농산물 공동구매사업 적극 추진
문의 및 담당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시장활성화팀 ☎ 02-2133-5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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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관광 콘텐츠개발
대학생 지역상생관광 홍보단(트립 메이트)란?
주체적으로 지역의 관광콘텐츠를 새롭게 발굴하고 확산하는 참여 대학생입니다.
추진배경
  • 시민의 여가 확대로 국내(서울, 지방) 관광에 대한 수요 증대
  • 주요국 외래관광객의 서울 관광 편중 현상 심화
  •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해 유통되는 개인 생산 정보의 파급력 확대
목적
  • 대학생의 신선한 안목으로 서울과 지방의 숨은 관광자원을 발굴, 확산(홍보)하여 서울-지방의 관광 분야 상생 발전 실현
개요
  • 사업내용 : 우호교류협력 지자체의 역사문화 자원이나 지역축제 등 관광체험 기회 제공 및 홍보 활동 지원
  • 활동기간 : 2021년 6월 ~ 11월 (6개월)
  • 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세부사항
  • 모집기간 : 2021년 5월 14일(금) ~ 5월 24일(월)
  • 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40명 (외국인 교환학생 포함)
  • 주요활동
    • 개인미션 : 개인 투어 진행 후 관광 콘텐츠 제작 및 SNS 홍보·확산
      (최소 활동기준: 개인미션 4회 이상)
    • 단체미션 : 팸투어 2회, 팀 투어 2회 이상 진행 후 관광 콘텐츠 제작 및 SNS 홍보·확산
      ※코로나19로 인해 변경 가능
  • 활동지원
    • 관광, SNS 콘텐츠 제작 및 마케팅 관련 전문 교육 기회 제공
    • 팸투어 및 투어 활동비 지원
    • 우수서포터즈 시상 표창 및 포상 상품 지급
    • 참가자 전원 수료증 수여
    • 서포터즈 단증, 명함 등 기념품 제공
  • 신청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양식 내 지원서 작성 및 제출서류 첨부 (https://forms.gle/iWgznMSo7B59aPJ1A) 바로가기 >
    ※제출서류: 지원신청서, 개인정보 동의서, 재학·휴학 증명서
  • 모집절차

    지원서 작성 및 제출 > 서류심사(면접자에 한해 개별연락) > 1차 합격자 대상 면접 심사 > 결과 평가 > 최종 합격 및 발대식 진행

문의

트립메이트 운영사무국 ☎ 02-2063-3544

담당

관광정책과 관광협력팀 ☎ 02-2133-2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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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이란?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MICE -기업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전시(exhibition)를 포괄하는 복합 고부가가치 산업-의 인프라와 다른 지역의 특색있는 관광 콘텐츠를 결합하는 지역 상생 프로그램입니다.
목적
  • 서울시와 타 지자체간 고유의 특화된 문화관광콘텐츠를 연계한 MICE공동마케팅으로 지역상생발전을 도모하고 MICE 유치를 위한 홍보 효과 극대화
개요
  • 지원대상
    구분 대상 지원기준
    특별지원 10명 이상 외국인 MICE 단체
    • 서울 및 타 시도 연계 투어프로그램 (PLUS CITES)
      포함 MICE 단체
    • 서울 1박, 타 시도 1박 숙박

    ※ 타 시도: MICE공동마케팅 업무협약 체결 지자체로 강원도, 광주광역시, 경기도, 충청북도, 전라북도, 경상남도('21. 4. 기준)
    ※ 동호회, 팬클럽, 종교 관련 단체 및 정부기관, 학교 교직원, 학생단체 제외
    ※ 외국인 : 해외 입국 외국인, 국내 거주 외국인 모두 포함

  • 지원내용
    구분 지원내용 지원항목
    특별지원 참가자 1인당 3만원 상당 현물지원
    (서울시 2만원, 타 시도 1만원)
    • 차량비
    • 식비
    • 기념품 제작비
    • 관광지 입장료
    • 행사장 임차료

    ※ 상기 항목 외 지원 시 사전협의 필수

  • 추진절차

    지원신청(개최시점 최소 1개월전 ) > 승인 > 결과통보 (신청 후 1개월 이내) > 행사 후 결과보고 제출 > 결과보고 검토 > 현물 지원 (최종 결재처에 직접 지급)

  • 지원신청 및 결과보고 제출 방법
    구분 지원 신청 시 결과보고 제출 시
    신청기간 행사(활동) 개최 시점 최소 1개월 전 행사(활동) 종료 후 3주 이내
    신청방법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온라인 지원
    (https://korean.miceseoul.com/)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온라인 제출
    제출서류
    1. ① 지원신청서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2. ② 행사개요 1부
    3. ③ 세부 일정표 1부
    1. ① 결과보고서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
    2. ② 서울시 후원 명기 증빙자료 (현수막 등)
    3. ③ 지원받은 항목 증빙사진
    4. ④ 서울 및 타 시도 숙박 증빙서류
    5. ⑤ 지원금 지출증빙서류 (세금계산서, 청구서 등)
      ※ 간이영수증 불가
    6. ⑥ 지원금 수령기관 통장사본 및 사업자등록증 또는 고유번호증
    7. ⑦ 최종일정표 및 참가자 명단

    ※ 신청시기 및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korean.miceseoul.com 참조 바로가기 >

문의처

타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 02-3788-8159/0878
othercity@sto.or.kr

담당

관광정책과 MICE정책팀 MICE전문관 ☎ 02-2133-2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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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다자간 MOU
지자체 다자간 MOU체결이란?
서울시와 타 지자체와의 문화교류,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 직거래장터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호교류협력을 체결하여 상호 균형 발전과 지속가능한 협력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목적
  • 서울시와 타 지자체와의 우호교류협력 확대 및 상생공동체 형성
  • 서울시와 지역의 상호균형 발전 도모 및 지속가능한 협력기반 마련
개요
  • 기간 : 2021년 1월~12월 연중
  • 내용 : 서울시-타 지자체와의 우호교류협력 체결
  • 현황 : 2020년 12월 현재 총 69개(광역 13개, 기초 56개) 지자체와 MOU 체결완료
추진방향
  • 기존사업 재정비 및 신규 MOU 체결을 통해 지역과의 상생협력체계 강화
  • 지역 여건과 지역주민의 요구를 고려한 지역맞춤형 협력사업 확대
  • 협력사업 모니터링 체계 마련을 통해 우호교류협약의 실효성 제고
2021년 계획
  • 지역 여건에 맞춰 교류협력사업 고도화 및 신규 MOU 체결 추진
    • 기존사업은 협약갱신제 결과를 반영, 사업일몰 및 지역맞춤형사업으로 개편
    • 신규 MOU는 제안사업의 타당성 및 파급력 등을 검토 후 순차적으로 추진
  • 지역교류활성화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사업 발굴·시행
    • 지역현안(청년인구 감소, 청소년 학력저하 등) 해결에 적시성 있는 사업 발굴
    • 사업발굴에서 실행까지의 단계별 지원으로 협력사업의 지역 내 안착 유도
  • 우호교류사업의 체계적 관리를 위한 MOU 성과관리체계 구축
    • 협약지자체, 협력사업 현황 등 상생협력사업에 대한 관리 체계 마련(하반기)
    • 성과분석을 통해 성공사례 발굴 및 지역과의 성과공유(지역상생박람회, 11월)
문의 및 담당

대외협력담당관 지역교류팀 ☎ 02-2133-6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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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과 마을 MOU지원
마을과 마을 상생공동체 MOU체결이란?
마을과 마을의 상생공동체 교류협력 체결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목적
  • 동 단위 자치회관과 농어촌 마을 간 자매결연 및 교류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상호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상생의 기회 마련
개요
  • 기간 : 2021년 1월~12월 연중
  • 내용 : 마을과 마을 단위 MOU 체결 지원
  • 현황(2020년 기준)
    • 총 22개 자치구 137개 동 자치회관 대상 113건 선정 및 지원
      ※ 총 113건 : 기존결연 85건, 신규결연 28건
추진방향
  • 현 시대가 당면한 공동 현안문제 극복을 위한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강화
  • 코로나19 상황에서 추진 가능한 비대면 교류사업 발굴 및 활성화
2021년 계획
  • 다양한 교류활동을 위해 신규단체 MOU 체결 및 교류 지원 확대
  • 코로나19, 취업문제 등 현안문제 관련 도농협력 방안 우선 지원
    • 취업·창업 정보교류, 코로나 현장물품 지원 등 현안문제 극복 관련 사업에 가점 부여
문의 및 담당

자치행정과 주민자치팀 ☎ 02-2133-5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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