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사업단 소개주요사업소개

주요사업소개

지역상생교류사업 실행 지원, 서울과 지역의 협업네트워크 구축 운영, 자원조사 및 정보제공 등 서울과 지역 상생협력사업을 내실화해나가겠습니다.

01 지역상생교류사업 실행분야

지역상생교류사업 실행계획 수립 지원
지역상생교류사업단의 전문적 기능 발휘를 통해서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5개 분야 18개 지역상생교류사업 실행계획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지역의 협력과 호혜적 관계를 촉진하고 지역상생교류사업의 지속적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역상생교류사업 컨설팅 및 모니터링
서울시 지역상생교류사업에 대한 객관적 모니터링 수행, 컨설팅 방법론 및 기법을 통해서 지역상생교류사업의 내용, 추진프로세스, 구조 등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변수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상생교류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성과의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역상생 아이디어 공모전
지역상생교류사업에 대한 서울시민과 지역민의 관심확대를 통한 상생의 문화를 전파하고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모으고 있습니다.
선정된 아이디어로 사업화를 추진하여 지역상생교류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성과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02 지역상생교류분야 관련 기관·단체 간 협업 네트워크 운영

지역상생포럼 정례총회 지원 및 지역상생 박람회 개최
서울시와 지역상생 협약을 맺은 자치단체장이 참여하는 지역상생포럼 정례총회 지원을 통하여 자치단체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상생박람회 개최 지원으로 지역상생교류사업의 성과공유, 사업모델 발굴 및 우수혁신사례를 전파하여 지역상생교류사업을 활성화 하고자 합니다.
지역상생 민관네트워크 구축, 관리 및 운영(반기별 1회)
서울과 지역의 지역상생교류사업 관련 공무원, 민간활동가, 민간전문가 등을 네트워크화 하여 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상호 정보공유와 의견수렴을 통하여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지역상생교류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며, 신뢰와 호혜의 지역상생 네트워크를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중간지원기구와의 협업 파트너십 구축 및 연계협력으로 과제 발굴
서울과 지역의 중간지원기구 및 지역상생 관련 단체들과의 협력을 통하여 지역상생교류사업의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사업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중간지원기구 및 관련 단체의 사업과 문제의식 반영을 통하여 지역상생교류사업의 깊이를 담보하고 지역상생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강화하고자 합니다.

03 지역상생교류분야 자원조사 및 정보제공

자원조사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지역의 체험마을, 폐교, 휴경지, 빈집 등 지역상생교류사업에 활용 가능한 자원조사를 통하여 서울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여건을 확대하고, 지역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사된 자원진단을 통하여 지역상생교류사업 발전계획이 수립되며, 서울 시민들이 지역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상생교류 폼페이지 관리 및 운영
지역상생교류 홈페이지 (http://sangsaeng.seoul.go.kr) 개편 및 관리운영을 통하여 지역상생 관련 정책소개, 내실 있는 상생협력사업 정보 제공, 지역의 다양한 자원 및 행사 소개, 시민들의 의견제안 등 참여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역과 함께, 서로살림」 지역정보 자료집 제작
지역상생교류사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사업인지도를 향상하고 시민접근성을 확대하고자 소책자, 리플릿, 뉴스레터를 제작·발간하고 있습니다.

04 지역자원 전시·홍보 공간 개설 및 운영

지역자원 및 농특산물 전시·홍보 공간 운영모델 설계·운영
지역의 축제 및 행사, 문화예술, 귀농귀촌 정보, 일자리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 농특산물의 전시·홍보 및 판매를 위한 교류공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서울시민들의 지역방문 수요 창출과 지역 농·특산물의 소비확대 유도로 교류협력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